봉사활동이란?
시민이 주인이 되고 시민에 의해 운영되는 자주·자율의 원리가 선진 민주주의의 핵심이며 Volunteer활동을 가능케 합니다. Volunteer활동이 없는 사회, 시민의 참여와 자율성이 떨어져 사회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들을 정부가 직접 관여해야만 하는 사회는 결코 선진 민주주의 사회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주·자율의 원리만이 지나치게 강조될 때 자칫 한 사회는 갈등의 나락으로 떨어져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자주· 자율의 원리가 이기주의와 결합될 때 갈등과 대립, 지나친 경쟁과 분열을 몰고 올 수 있습니다. 사회 구성원 사이에 "화합과 배려"의 정신이 결합될 때 비로소 한 사회는 민주적 발전의 열매를 추수해 나갈 수 있습니다. 화합과 배려의 마음은 바로 자원봉사 정신이 기초가 되며, 자원봉사 정신은 건강하고 자율적인 시민사회를 성장시켜 나가는 에너지입니다.

Volunteer 정신은 국민들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 하는 시민정신입니다. 국가적으로 정부의 역할은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지만, 사회의 발전속도가 너무 빨라 정부의 손이 미치지 않거나 재원의 한계로 인해 충분히 조치할 수 없는 분야가 점차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백을 채워주는 기능이 바로 Volunteer활동입니다. 적극적인 참여입니다. 자유 민주주의 사회발전의 원동력도 또한 같습니다. 시민이 주인이 되고 시민에 의해 운영되는 자주·자율의 원리가 선진 민주주의의 핵심이며 Volunteer활동을 가능케 합니다. Volunteer활동이 없는 사회, 시민의 참여와 자율성이 떨어져 사회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들을 정부가 직접 간여해야만 하는 사회는 결코 선진 민주주의 사회가 될 수 없습니다.
 
  • 담당부서교육과
  • 담당자정지윤
  • 연락처390-1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