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고객의 알권의 충족과 비밀보장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반영 |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가. 방문 고객에게는 |
고객이 사무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중앙현관에 종합안내도를 비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오시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으며, 대화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직원은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업무대행자가 처리하겠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전화를 미리 주시면 담당자가 도착시간 3분 전에 현관에서 기다리다가 고객의 용무를 도와 드리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따뜻이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 |
나. 전화 고객에게는 |
벨이 3회 울리기 이전에 빨리 받겠으며, 전화를 받은 직원은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과 ooo입니다.” 라고 밝고 상냥한 목소리로 인사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전화를 받은 직원은 통화요지를 전달하고 부서명 및 전화번호를 안내하고 9초 이내에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 희망자가 통화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 고객의 연락처와 용건, 회신희망여부를 정리하여 즉시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는 전화 응대자가 항시 대기하겠으며, 근무시간 이후에도 당직실(390-1100,390-1198) 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 우편과 인터넷 및 FAX 민원 고객에게는 |
우편과 인터넷 또는 FAX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과 인터넷 또는 FAX를 통한 처리상황에 대하여는 3시간이내에 처리절차 등을 SMS,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
라. 일반민원의 처리 |
법정처리기한이 10일 이상이며, 처리과정에서 처리 주관 부서 이외에 다른 기관 또는 부서와의 협의가 필요한 민원에 대해서는 1시간 이내에 민원담당자를 1명씩 지정하여 민원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후견인 제도란?
- 민원후견인 제도란 민원1회 방문처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민원인의 입장에서 일할 수 있는 공무원을 복합 민원의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의 접수에서 처리 종료 시까지 책임 지원하는 등 민원인의 직무를 수행하여 민원인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민원이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 민원후견인으로 지정받은 공무원은 즉시 고객에게 전화, FAX 등을 통하여 자신을 소개하며, 애로와 건의사항을 듣고 고객의 신청이 없어도 민원의 진행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고객과 연락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합니다. |
10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5일마다 처리 담당자로 하여금 진행상황을 고객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우리 교육지원청의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이 가능한 경우,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께서 2회 이상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소관이 명확하지 아니한 민원의 처리에는 1시간 이내에 주무부서를 지정하고 장기 미해결민원, 반복민원, 다수인 관련 민원에 대한 해소 또는 방지대책으로 민원조정위원회를 설치ㆍ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이행 목표제를 실시하여 법정기한보다 20% 이상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마. 주요민원처리 기준표 |
민원업무명 | 처리기간 | 담당부서 | 접수부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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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 | 이행목표 | |||
진정 및 건의(단순) | 7 | 5 | 각 처리부서 | 대외협력팀 |
질의(법령질의) | 14 | 10 | 각 처리부서 | 대외협력팀 |
재직, 퇴직 경력증명 | 3시간 | 즉시 | 각 처리부서 | 대외협력팀 |
행정정보공개 창구 | 10 | 8 | 각 처리부서 | 기획경영팀 |
실적(납품,용역,공사)증명 | 3시간 | 즉시 | 재정지원팀 | 대외협력팀 |
유치원 설립자 변경인가 | 5 | 3 | 성과관재팀 | 대외협력팀 |
유치원 설립인가 | 16 | 15 | 성과관재팀 |
대외협력팀 |
유치원 규칙 변경인가 | 5 | 4 | 성과관재팀 |
대외협력팀 |
유치원 폐지인가 | 5 | 4 | 성과관재팀 |
대외협력팀 |
유치원 위치 변경인가 | 15 | 10 | 성과관재팀 |
대외협력팀 |
유치원 설립계획 승인 | 18 | 15 | 성과관재팀 |
대외협력팀 |
학교교육환경보호구역내 금지행위 및 시설 해제신청에 대한 심의 |
15 | 13 | 학생건강급식지원팀 | 학생건강급식지원팀 |
학원설립자 변경등록신청 | 7 | 5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학원 설립. 운영 등록신청 | 8 | 8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학원 변경등록 신청 | 7 | 6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학원휴원 | 1 | 1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교습소 신고 | 5 | 4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교습소 변경신고 | 3 | 2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교습소 폐소신고 | 1 | 1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학원 폐원신고 | 1 | 1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개인 과외교습자 신고 | 3 | 2 | 평생교육진흥팀 | 평생교육진흥팀 |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goegu.kr) 에 전자민원창구를 제공하여 교육지원청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의 처리 및 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며, 인터넷을 통해 민원상담을 해 드림으로써 고객감동 민원처리를 실현하겠습니다. ※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www.goegu.kr) → 민원/신고 → 온라인일반민원신청 → 민원신청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8일 이내) -> 공개 -> 비공개 결정, 정보부존재 통지 -> 수수료 징수 ->공개 |
3. 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인터넷, 고객 제안함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
우편 : (15829) 경기도 군포시 청백리길 17 |
전화ㆍ팩스 |
의견접수 창구 | 해당부서 | 전화번호 | F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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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유아, 과학, 영어교육 활동 안내 |
교육과정팀 | 390-1112~3/1118/1119 | 390-1129 |
중등, 특수, 체육, 영어 교육 활동 안내 |
교육과정팀 |
390-1134/1135/1136 | 399-2755 |
학생상담 | 생활인성교육팀 Wee센터 |
390-1142 390-1180 |
395-0195 |
초등 수업 컨설팅 | 교육과정팀 |
390-1112 | 390-1129 |
중등 수업 컨설팅 | 교육과정팀 |
390-1134 | 399-2755 |
중 교원 경력증명, 인사관리 | 교원인사팀 | 390-1133 | 399-2755 |
유, 초 교원 경력증명, 인사관리 | 교원인사팀 | 390-1119 | 390-1129 |
초등 전․입학, 귀국자 전․편입학 상담 |
교육과정팀 |
390-1113 | 390-1129 |
중등 전․입학, 귀국자 전․편입학 상담 |
교육과정팀 |
390-1135 | 399-2755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방과후지원사업 |
지역교육협력팀 | 390-1152/1153 | 391-9253 |
학원, 평생교육시설, 공익법인, 개인과외교습 안내 |
평생교육진흥팀 | 390-1171/1172/1173 | 398-9044 |
학원 지도 감독 | 평생교육진흥팀 | 390-1171/1172/1173 | 398-9044 |
학교 급식․보건 관리 | 학교급식지원팀 | 390-1161/1162/1163 | 398-9044 |
제증명 발급 등 민원접수 안내 |
대외협력팀 | 390-1101 | 397-1324 |
일반진정,민원 | 대외협력팀 | 390-1101 | |
유아학비 지원 안내 | 성과관재팀 | 389-4423 | |
유치원 설립 및 유치원비 안내 |
성과관재팀 | 388-4422 | 392-3109 |
공무원 부조리, 친절․불친절 신고 |
기획경영팀 | 389-4402 | |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 대외협력팀 | 390-1101 | 397-1324 |
교육공무직원 관련 안내 | 대외협력팀 | 389-4441 | 397-1324 |
입찰 계약 안내 | 재정지원팀 | 389-4431 | 391-7141 |
예산 및 학교 회계제도 안내 |
재정지원팀 | 389-4432/4434 | |
공유재산 관련 안내 | 성과관재팀 | 389-4421 | |
학교(초․중)설립 및 학구조정 안내 |
학생배치팀 | 389-4411/4412 | 392-3109 |
학교시설 건축 안내 | 교육시설팀 | 389-4465∼6,8 | 390-1159 |
학교시설 기타 안내 | 교육시설팀 | 389-4467 |
인터넷 : http://www.goegu.kr |
창구별 | 담당부서 | 인터넷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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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신청 | 행정과 | 초기화면 → 민원/신고 → 온라인일반민원신청 |
4.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 반영 |
고객에게 수준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개선·조치 사항을 향후 헌장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 |